디지털한국평생교육원 미디어센터

건축물 관리점검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경진대회 개최
우수사례 확산 통한 점검기술 향상·건축물 안전 확보 기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디지털한국평생교육원 | 편집제작부

입력 2022-08-22 오후 3:47:59 | 수정 2022-08-22 오후 3:54:28
조회 22
글자크기 +
글자크기 -

건축물 관리점검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경진대회 개최


- 우수사례 확산 통한 점검기술 향상·건축물 안전 확보 기대 -


국토교통부는 건축물관리 점검기술 수준 제고 및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해 “우수 건축물관리 점검기관 경진대회”를 개최해 건축물 정기점검 우수 사례를 선정·확산하고 건축물관리 점검기관에 대해 시상을 추진한다.



사진설명: 국토안전관리원 건축물관리지원센터 누리집


건축물관리점검기관을 대상으로‘20년 최초 개최한 우수 건축물관리 점검기관 경진대회는 7개 우수 점검사례를 선정해 장관상 등을 시상했으며,


우수 점검사례 공유 및 점검기관 간 경쟁 등을 통해 건축물관리 점검기술의 고도화 및 산업의 활성화를 유도해 건축물의 유지·관리 및 안전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한 바 있다.


올해 2회차를 맞이하는 이번 경진대회는 정기점검 보고서의 충실도와 창의적이고 최적의 점검 기술에 대한 발표를 평가하는 2단계 심사로 진행된다.



※진행 상황에 따라 일정변동 가능

1차 심사는 제출된 정기점검 보고서 작성의 충실성과 “건축물관리점검지침”에 따른 점검방식의 준수, 점검내용의 성실도, 주요 개선방안 및 종합의견의 적합성 등을 평가한다. 필요할 경우 현장조사와 관할 지자체의 협조를 통해 결격 여부도 확인할 계획이다.


2차 심사는 창의적인 점검방식과 점검 결과에 따른 건축물의 유지관리 방안을 얼마나 합리적으로 제시하였는가를 평가한다. 특히, 점검기관이 제시한 유지관리 방안에 발전 가능성이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된 경우 가점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대면발표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본 경진대회를 통해 최우수상 1개 기관, 우수상 2개 기관, 장려상 3개 기관, 총 6개 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며,
우수사례로 선정된 점검기관은 향후 점검기관 지정 시 우선 지정될 수 있도록 하고, 수상 점검사례는 국토안전관리원 건축물관리지원센터 누리집(www.kbmsc.or.kr) 또는 사례집을 통해 공유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8월 22일부터 9월 8일까지 점검기관 별 자율응모를 통해 접수(contest@kalis.or.kr)하고 있으며, 신청 양식 등 이와 관련된 세부 사항은 8월 22일부터 국토안전관리원 건축물관리지원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엄정희 건축정책관은“건축물의 철저한 유지·관리 점검을 통해 국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정기점검 우수사례를 발굴·격려하고 이를 공유·확산시킴으로써 점검기관이 철저한 점검을 통해 건축물 안전 및 사용 가치 수준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편집제작부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디지털한국평생교육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