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등 구직자들, 우수 중소기업 일자리 찾기 쉬워진다 - 디지털한국평생교육원

디지털한국평생교육원 미디어센터

청년 등 구직자들, 우수 중소기업 일자리 찾기 쉬워진다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디지털한국평생교육원 | KORET2512
입력 2021-01-12 오후 9:43:35 | 수정 2021-01-12 오후 9:53:41
조회 21

청년 등 구직자들, 우수 중소기업 일자리 찾기 쉬워진다

청년 구직자가 일하고 싶은 ‘참 괜찮은 중소기업’ 약 3만개 정보 구축

청년 등 구직자들, 우수 중소기업 일자리 찾기 쉬워진다

청년 구직자가 일하고 싶은 ‘참 괜찮은 중소기업’ 약 3만개 정보 구축

청년 등 구직자들이 일하고 싶은 우수 중소기업을 쉽게 찾고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누리집이 오픈한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와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 이하 중앙회)는 1월 12일(화)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gsmb.mss.go.kr) 출시 행사를 여의도 소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하고 한달간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은 일자리, 기술개발(R&D), 해외진출 등의 분야에서 전문성·우수성·발전 가능성을 정부와 지자체 등 공공기관에서 인정받은 약 3만개 우수 중소기업의 정보를 제공하는 누리집이다.


최근 청년 구직자 대상 설문조사(2020년3월/7월, 중앙회)를 보면, 고졸자 83%, 전문대졸자 77.6%, 대졸자 67.9% 등 많은 청년들은 현실적으로 중소기업에 취업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 구직자의 60.5%가 우수 중소기업 찾기 등 중소기업 일자리 정보를 구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중기부와 중앙회는 청년 구직자가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좋은 일자리를 찾는데 도움이 되고자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해 왔다.


중기부와 중앙회는 ’참 괜찮은 중소기업‘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해 정부, 지자체 등에서 운영하는 이노비즈, 글로벌 강소기업 등의 100개 인증·인정사업에 참여하는 약 11만개 중소기업 정보를 수집했다.


또한 성장성, 수익성 등 5개 분야의 재무성과 우수기업 약 17,500여 개사를 수집하는 등 총 12만여개 기업정보를 수집하고, 최종적으로 신용등급(BB-이상), 퇴사율(최근 3개월 평균 퇴사율 20%미만) 등 6개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약 3만개 기업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플랫폼의 주요 서비스는 청년 구직자가 선호하는 기업문화, 업무 특성, 근로조건 등의 기업정보를 지도(Map) 탐색, 선호 조건검색 등의 방식으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지도에서 찾기‘ 서비스는 지도(Map)상에 기업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기업 주변의 교통, 복지, 여가, 편의시설 등의 정보 확인이 가능하고, ’선호기업 찾기‘는 간단한 자가진단(희망 연봉수준, 근무환경,조직문화 중요성 등)을 통해 내가 선호하는 유형의 기업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조건으로 찾기‘에서는 복지 108개, 기업역량 5개 등의 세부조건으로 기업 검색이 가능하다.


이번 행사에서는 박영선 중기부 장관, 김기문 중앙회 회장, 청년, 기업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플랫폼 주요기능 발표와 시연 등의 행사가 진행됐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은 코로나19 등으로 구직·구인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과 중소기업간 소통을 돕는 연결자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하며,


”지속적으로 청년 구직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우수 중소기업과 좋은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중소기업 정보시스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참 괜찮은 중소기업’ 세부현황은 아래와 같다.











플랫폼은 다음달 2월 15일(월)부터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FCN FM교육방송 부설 디지털한국평생교육원 편집제작부



KORET2512  seedinout@fmebs.com

<저작권자 © 디지털한국평생교육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