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한국평생교육원 미디어센터

어린이의 꿈을 키우는 과학 놀이터, 내 집 앞에서 만나요
2021년 어린이 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 조성 대상 지역 5곳 선정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디지털한국평생교육원 | fmebsnews

입력 2021-04-12 오후 5:39:19 | 수정 2021-04-12 오후 5:39:19
조회 246
글자크기 +
글자크기 -

어린이의 꿈을 키우는 과학 놀이터, 내 집 앞에서 만나요



2021년 어린이 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 조성 대상 지역 5곳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미래 세대인 어린이들이 생활 가까이에서 과학을 접하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어린이 과학체험공간을 신규 조성할 기초지방자치단체 5곳((선정 기관) 경북 구미시, 전남 해남군, 전북 남원시, 경기 광명시, 충남 태안군)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1개소 당 총 20억원(국비10억원/지방비10억원)을 지원하며 선정된 기초지방자치단체는 2023년 개관을 목표로 2년간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동 사업은 기존 전시 중심의 과학관과 달리 영·유아의 눈높이에 맞춰 상상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놀이·체험 중심으로 공간을 조성하며, 특히, 밀집 주거지·관광단지 인근에 도서관·박물관 등 다른 문화시설과 연계한 복합 시설로 조성하여 방문 접근성을 높이고 한 공간에서 다양한 체험이 가능토록 한 것이 특징이다.



2020년 신규 사업으로 시작한 동 사업은 강원 삼척시, 경기 시흥시, 울산 중구, 전북 순창군, 충북 충주시 등 총 5곳을 작년에 기 선정하여 추진 중에 있다.


사진설명: 2020년도 기 선정 지자체 중 강원 삼척시 소재 세계동굴엑스포 동굴신비관



이번 공모에서 최종 선정된 경북 구미시, 전남 해남군, 전북 남원시, 경기 광명시, 충남 태안군은 지역 특색을 최대한 살려 어린이들이 찾고 싶어 하는 과학체험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경북 구미시) 지역 특화 산업인 전기·전자 분야를 주제로 체험형 콘텐츠를 조성할 예정이며, ‘구미양포시립도서관’과 연계하여 어린이가 독서와 과학체험을 한 공간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남 해남군) 호남 최초로 공룡 발자국이 발견된 우항리에서 공룡을 주제로 체험 콘텐츠를 조성할 예정이며, 기존 낙후된 조류 체험관을 리모델링하여 어린이 공룡 생태체험공간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전북 남원시) 문화유산인 광한루원의 노후 상가시설을 리모델링하여 오감 자극 감각놀이터와 드론, VR을 활용한 창작 놀이터를 조성하고 춘향테마파크 등 다른 관광시설과 더불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경기 광명시)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건립 중인 ‘광명동초등학교 복합커뮤니티센터’ 안에 기차(KTX)와 자동차 등 ‘모빌리티’를 주제로 체험공간을 조성하여 주거지와 학교에서의 접근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충남 태안군) 기존 건립 중인 ‘가족복합커뮤니티센터’에 서해안 특성을 반영한 해양산업을 주제로 체험공간을 조성하여 온 가족이 한 건물에서 다양한 문화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동 사업을 총괄하는 과기정통부 강상욱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코로나19·글로벌 기후변화 등으로 국민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동 사업에 대한 지역의 수요도 커지고 있다.”며, “어린이 과학체험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미래세대인 아이들이 놀이·체험을 통해 과학 인재로서 꿈을 키우고, 한편으로는 부모님들의 육아 부담을 낮출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어린이 과학체험공간은 내년 말까지 리모델링, 전시물 제작 등 조성 공사를 진행하고 2023년 초에 문을 열 계획이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디지털한국평생교육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어린이의 꿈을 키우는 과학 놀이터, 내 집 앞에서 만나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