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뉴스 > 일반뉴스
대구시교육청,‘내 손안의 에듀테크’장학자료 발간
- with 코로나19 대비 특수교육 특수교육 원격수업 길라잡이 보급에 나서 -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1월 18일 특수학교(급) 교사의 원활한 원격수업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내 손안의 에듀테크(특수교육 원격수업 길라잡이)’장학자료를 발간하여 각 학교 및 교육지원청 등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원격수업은 피할 수 없는 수업 방법으로 대두되었다. 그러나 원격수업은 다양한 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접근하는데 제한적 요소들이 많아 학교에서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와 가정에서 원격수업을 보조해야 하는 학부모 모두 상당한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대구시교육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원격수업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공하여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꾸준히 지원해 왔다.

여기에 한 발 더 나아가 코로나19 및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하여 특수교사들의 원격수업 제작 및 운영 지원을 목적으로 원격수업 과정과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담아낸 특수교육 장학자료‘내 손안의 에듀테크’를 발간하게 되었다. 이 장학자료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새학기가 시작되기 전인 1월 중 각 학교로 배부될 예정이다.
이번에 발간한 특수교육 장학자료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원격수업 이해하기’는 원격수업의 개념과 유형을 소개하고,
2부‘원격수업 준비하기’는 원격수업을 실행하기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환경 구축, 콘텐츠 제작 및 활용 방안 등을 실어 블랜디드 교육의 일상화를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
3부‘원격수업 실행하기’는 특수교육대상학생 맞춤형 원격수업을 실행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4부‘원격수업 운영사례’는 유, 초, 중, 고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장애 영역별 원격수업 운영 사례를 공유하여 특수교육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 가는데 도움이 되고자 했다.
6개월 여 간에 걸쳐 장학자료 발간에 참여한 집필진들은 “이 자료가 그간 원격수업 방법 및 자료 제작 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던 특수교사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이 자료의 보급이 원격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장학자료를 활용해 특수교사들이 원격수업역량을 기르고 나아가 특수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이 자료집이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길잡이로서 널리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광역시교육청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원격수업이 실시됨에 따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맞춤형 원격수업 지원을 위해 2020년 4월부터 특수교육 정보화연구회, 협력학습지원단 등 교육과정 및 정보 관련 전문가 61명을 위촉하여‘특수교육 원격수업지원단’을 구성ㆍ운영해 오고 있다. 이들은 특수교육대상학생용 온라인 콘텐츠 총 137제재, 동영상수업 콘텐츠 총 60차시 제작 및 원격수업지원을 위한 수요자 맞춤형 찾아가는 컨설팅 활동 등을 현재까지 활발히 이어나가고 있다.
FCN FM교육방송 부설 디지털한국평생교육원 편집제작부
편집제작부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디지털한국평생교육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